직무 · 삼성전자 / 공정기술

Q. 공정기술 직무 가려면 공정 수업 들어야할까요?

반반반야

안녕하세요, 저는 이제 3학년 올라가고 전자전기공학부를 복수전공 하고 있습니다. 공정기술 직무로 가고 싶은데, 전전에서는 반도체공학, 반도체소자공정실험 정도만 관련 과목인 것 같아요. 그리고 대부분 소자쪽이라 공정과는 엄청 핏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. 그래서 조금 알아보니 학교에 반도체 공정쪽으로 갈 수 있는 융합트랙이 있는데, 이를 이수하면 18학점 정도 신소재공학개론, 진공및플라즈마 같은 공정 관련 과목을 들을 수 있습니다. 그대신 무조건 추가학기를 해야할 것 같은데.. 융합트랙을 하는게 맞을까요? 아니면 학부연구생이나 인턴 같은 경험들을 한다면 융합트랙 없이도 충분할까요?


2026.01.25

답변 8

  • 탁기사삼성전자
    코사장 ∙ 채택률 78%
    회사
    일치

    채택된 답변

    8대공정 (에치, 플라즈마, cmp , 포토, diff등등) 관련 수업을 꼭 들어야 요즘은 갈 수 있다고 봅니다 ㅜ 물론 학벌은 좋으시지만, 반도체 기본 공정 수업1개 + 관련 공정 에치플라즈마 인턴 활동하기 이런것들이 세트로 필요합니다. 과목을 굳이 다 듣기보다는 반도체 공정 필수적인 수업 1~2개를 듣고 인턴 이나 학부연구생 하시는 것이 더욱 어필될 것으로 보입니다~

    2026.01.25


  • 황금파이프삼성전자
    코부사장 ∙ 채택률 77%
    회사
    직무
    일치

    채택된 답변

    안녕하세요. 요즘에 반도체 공정 관련 교육은 충분히 외부 기관을 통해서 충분히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. 취업 준비할 때 시간 확보와 관리가 굉장히 중요한데 추가 학기를 하면서 융합 트랙을 하기에는 좀 무리가 있어 보이고, 그 시간에 인턴/현장실습/학부연구생 등의 경험 등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 도움되셨다면 채택 부탁드립니다~

    2026.01.25


  • P
    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
    코전무 ∙ 채택률 100%

    먼저 채택한번 꼭 부탁드립니다!! 공정기술 기준으로 보면 융합트랙은 ‘필수’는 아니고 ‘있으면 좋은 선택지’입니다. 전전에서 듣는 반도체공학·소자공정실험만으로도 서류 컷은 충분히 넘길 수 있고, 기업은 학부 수업보다 공정 이해를 어떻게 설명하느냐를 더 봅니다. 추가학기 리스크가 있다면 융합트랙보다 학부연구생·공정실습·방학 인턴이 효율이 더 높습니다. 특히 공정기술은 장비·레시피·수율·결함 메커니즘을 말로 풀 수 있는 경험이 중요해요. 다만 연구/대학원 진학까지 염두에 두거나 학교 트랙이 실험·클린룸 접근을 보장한다면 가치가 있습니다. 취업만 목표라면 트랙 없이 경험 중심으로 스토리를 만드는 걸 추천합니다.

    2026.01.25


  • Top_TierHD현대건설기계
    코사장 ∙ 채택률 96%

    어떤 과목을 이수하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. 전공평점만 잘 관리를 하시면 되며, 부족한 과목이나 이수하지 않은 경우에는 외부교육이나 공모전 수상 등으로도 충분히 커버가 가능합니다

    2026.01.25


  • 졸린왈루(주)KEC
    코사장 ∙ 채택률 98%
    직무
    일치

    안녕하세요 멘티님 인턴 같이 관련있는 직무 경험을 한다면 사실 수업은 외부 교육으로도 충분합니다. 다만, 가능하다면 들어주시는게 좋을 것 같네요. 멘티님의 취업에 좋은 결과 있길 바랄게요~

    2026.01.25


  • 초음파식가습기삼성전자
    코이사 ∙ 채택률 76%
    회사
    직무
    일치

    안녕하세요~ 제 생각에는 공정실습이 필요하기 보단 자소서랑 면접때 쓸 경험 하나로 많이들 사용되지, 그이상 그이하도 아닙니다. 해보시면 알겠지만 공정실습에서 대단한 것 하는것도 아니고 전반적인 공정만 간략하게 보고 실습하는 정도여서 오히려 학부연구생이나 인턴 경험이 더 차별화되고 좋다고 생각됩니다.

    2026.01.25


  • 흰수염치킨삼성전자
    코전무 ∙ 채택률 58%
    회사
    직무
    일치

    안녕하세요.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. 추가학기가 괜찮으면 트랙 참여해보면 좋을거 같네요 ㅎㅎ 아니면 외부강의 들어도 돼요!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. ^_^

    2026.01.25


  • 메에모리삼성전자
    코상무 ∙ 채택률 49%
    회사
    일치

    추가 학기까지 해야 한다면은 굳이 들을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.

    2026.01.25


함께 읽은 질문

궁금증이 남았나요?
빠르게 질문하세요.